[아! 그렇구나’]농업 6차산업화
농산물 생산·가공·체험관광 합치면 부가가치 훨~씬 커져요
1·2·3차산업 융복합해 가치 창출
창업부터 활성화단계까지 정부 지원 6차산업지구에선 규제특례 혜택도
사업자·매출 매년 꾸준히 증가
개별경영체 마케팅 능력 미흡 소비자 인지도 부족 등 과제도
“1·2·3차산업이야 당연히 잘 알죠. 그런데 6차산업이 뭐죠?” 6차산업이 뭔지 아느냐는 질문에 이렇게 되묻는 분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6차산업이 농업계 내부적으로 꽤 알려진 개념임에도 아직도 생소하게 느끼는 일반인들이 많다는 방증입니다. 아마도 6차산업의 역사가 짧아서 그럴 겁니다. 그렇다면 6차산업이란 무엇인지 함께 알아볼까요.
●6차산업이란 무엇일까요?
6차산업은 농촌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생산, 제조·가공, 유통·판매, 체험·관광 등을 연계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1차산업인 농산물 생산, 2차산업인 농식품 제조·가공, 3차산업인 서비스업을 한데 합친 개념인 것이죠. 굳이 6차산업이라고 이름붙인 것은 1·2·3차산업의 숫자를 곱하거나 합하면 6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1×2×3은 6이며, 1+2+3도 6이 됩니다. 1·2·3차산업을 융복합하는 개념을 고심하다가 6차산업이라는 개념을 만들었다고 보면 맞을 겁니다.
6차산업은 국내 학계를 중심으로 오래전부터 거론되던 개념입니다. 그러다가 2013년 박근혜정부 출범과 동시에 정책화가 검토됐고, 2014년 농업정책으로 정식 도입됐습니다. 1·2·3차산업을 개별적으로 추진할 때보다 6차산업으로 융복합할 때 농업·농촌의 부가가치를 훨씬 더 높일 수 있다는 정책적 판단에 따른 결과입니다.
예컨대 밤은 상품성이 떨어지는 하품을 그대로 판매하는 것보다 밤전분·밤묵 등으로 가공해 판매할 때 더 높은 값을 받게 됩니다. 여기에 밤껍질을 이용한 염색체험이나 밤 수확체험과 같은 프로그램을 접목하면 농가소득이 더 높아집니다. 한마디로 융복합으로 부가가치가 높아지는 거죠.
6차산업의 추진 주체는 개별농가, 법인 등 단체, 마을, 시·군 및 광역단체 등으로 다양합니다. 유형적으로는 가공·음식·유통·관광으로 나눌수 있고요.
●6차산업 정부지원 ‘문 활짝’
정부는 6차산업을 활성화하고자 관련법까지 만들었습니다. 2015년 6월 공포돼 그해 12월 시행된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그 주인공입니다. 이 법은 6차산업에 대한 여러가지 정부지원 근거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6차산업 인증사업자 제도가 도입된 것도 관련법이 만들어졌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6차산업 인증사업자에게는 정책자금 융자 지원과 함께 창업부터 사업 활성화까지 단계별로 정부지원이 이뤄집니다.
6차산업지구(농촌융복합산업지구) 제도도 새롭게 도입됐습니다. 6차산업지구는 농림축산식품부가 6차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선정하는 특화지역입니다. 이 지역에서는 임대차, 공장건축 입지, 광고·표시 등 6차산업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는 인허가와 행정절차가 간소화됩니다. 일종의 규제특례지역인데, 6차산업지구에 좀 더 많은 규제특례가 적용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의 협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올 연말까지 강원 횡성 한우지구, 충북 영동 포도·와인지구, 전북 순창 장류지구 등 13개소의 6차산업지구가 지정될 예정입니다.
올해부터는 지역단위 6차산업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20개소의 성공 사례를 만들겠다는 게 정부의 계획입니다. 지역단위 6차산업화 시스템은 지역 특화품목을 중심으로 경영체들이 연계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생산·가공·유통·관광·수출 등에 종사하는 경영체들이 힘을 합쳐 부가가치를 높이는 시스템이라고 보면 이해가 쉬울 겁니다.
지역단위 6차산업에서는 농협의 역할이 아주 중요합니다. 농협은 산지조직을 활용해 원료 농산물의 안정적 공급과 가공·유통 효율화를 지원하고, 지역농협이 6차산업화 시스템의 핵심주체로 참여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6차산업 개별경영체 육성이 등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귀농·귀촌인 등 젊은층의 6차산업 창업을 촉진할 수 있도록 원스톱 창업지원 시스템이 구축됩니다. 컨설팅·판로 등 맞춤형 지원도 이뤄집니다. 6차산업 경영체에 대한 현장 맞춤형 지원을 위해 각 도별 6차산업지원센터까지 설치된 상황이고요.
농촌관광 활성화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농촌에 구경 오는 사람이 많아야 6차산업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정부가 코레일·민간여행사 등과 협업해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에 나서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특산물 구매, 숙박·체험 예약 등이 가능한 농촌관광 온라인 예약결제 시스템도 구축됐고요. 농촌 방문자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그동안 금지됐던 농촌 민박의 아침식사도 지난해 허용했습니다.
●6차산업의 성과, 그리고 과제
6차산업은 나름의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6차산업 창업자 수는 2014년 392명에서 지난해 472명으로 늘었고, 올해는 550명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6차산업 인증사업자도 2014년 379명, 2015년 802명, 올 6월 말 현재 960명으로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6차산업 인증사업자의 매출 증가세도 뚜렷합니다. 인증사업자의 평균매출액 증가율은 2014년 11.2%, 2015년 12.1%, 올 6월 말 현재 16.3%입니다.
미흡한 점도 있습니다. 6차산업 개별경영체의 상품화·마케팅 능력이 부족한 게 대표적입니다. 6차산업 소비기반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지 않은 점도 고민거리입니다.
일반인의 6차산업 인지도가 떨어지는 점 또한 개선 과제입니다. 6차산업에 대한 생산자 인지도는 97.5%인 반면, 소비자 인지도는 66.3%에 불과합니다. 소비자 10명 중 4명은 6차산업의 개념조차 알지 못한다는 추론이 가능합니다.
6차산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운영하는 6차산업 누리집(www.6차산업.com)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누리집에선 개념, 지원정책, 창업 가이드, 우수사례, 지역별 지원센터 현황, 상담, 자주 하는 질문·답변 등 6차산업에 대한 모든 것을 안내합니다.
6차산업은 농촌에 존재하는 유·무형의 자원을 바탕으로 생산, 제조·가공, 유통·판매, 체험·관광 등을 연계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1차산업인 농산물 생산, 2차산업인 농식품 제조·가공, 3차산업인 서비스업을 한데 합친 개념인 것이죠. 굳이 6차산업이라고 이름붙인 것은 1·2·3차산업의 숫자를 곱하거나 합하면 6이 되기 때문입니다. 즉 1×2×3은 6이며, 1+2+3도 6이 됩니다. 1·2·3차산업을 융복합하는 개념을 고심하다가 6차산업이라는 개념을 만들었다고 보면 맞을 겁니다.
6차산업은 국내 학계를 중심으로 오래전부터 거론되던 개념입니다. 그러다가 2013년 박근혜정부 출범과 동시에 정책화가 검토됐고, 2014년 농업정책으로 정식 도입됐습니다. 1·2·3차산업을 개별적으로 추진할 때보다 6차산업으로 융복합할 때 농업·농촌의 부가가치를 훨씬 더 높일 수 있다는 정책적 판단에 따른 결과입니다.
예컨대 밤은 상품성이 떨어지는 하품을 그대로 판매하는 것보다 밤전분·밤묵 등으로 가공해 판매할 때 더 높은 값을 받게 됩니다. 여기에 밤껍질을 이용한 염색체험이나 밤 수확체험과 같은 프로그램을 접목하면 농가소득이 더 높아집니다. 한마디로 융복합으로 부가가치가 높아지는 거죠.
6차산업의 추진 주체는 개별농가, 법인 등 단체, 마을, 시·군 및 광역단체 등으로 다양합니다. 유형적으로는 가공·음식·유통·관광으로 나눌수 있고요.
●6차산업 정부지원 ‘문 활짝’
정부는 6차산업을 활성화하고자 관련법까지 만들었습니다. 2015년 6월 공포돼 그해 12월 시행된 ‘농촌융복합산업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이 그 주인공입니다. 이 법은 6차산업에 대한 여러가지 정부지원 근거를 명시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6차산업 인증사업자 제도가 도입된 것도 관련법이 만들어졌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6차산업 인증사업자에게는 정책자금 융자 지원과 함께 창업부터 사업 활성화까지 단계별로 정부지원이 이뤄집니다.
6차산업지구(농촌융복합산업지구) 제도도 새롭게 도입됐습니다. 6차산업지구는 농림축산식품부가 6차산업화를 촉진하기 위해 선정하는 특화지역입니다. 이 지역에서는 임대차, 공장건축 입지, 광고·표시 등 6차산업 활성화에 걸림돌이 되는 인허가와 행정절차가 간소화됩니다. 일종의 규제특례지역인데, 6차산업지구에 좀 더 많은 규제특례가 적용될 수 있도록 관계부처의 협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올 연말까지 강원 횡성 한우지구, 충북 영동 포도·와인지구, 전북 순창 장류지구 등 13개소의 6차산업지구가 지정될 예정입니다.
올해부터는 지역단위 6차산업화 시스템을 구축하고 20개소의 성공 사례를 만들겠다는 게 정부의 계획입니다. 지역단위 6차산업화 시스템은 지역 특화품목을 중심으로 경영체들이 연계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체계를 말합니다. 생산·가공·유통·관광·수출 등에 종사하는 경영체들이 힘을 합쳐 부가가치를 높이는 시스템이라고 보면 이해가 쉬울 겁니다.
지역단위 6차산업에서는 농협의 역할이 아주 중요합니다. 농협은 산지조직을 활용해 원료 농산물의 안정적 공급과 가공·유통 효율화를 지원하고, 지역농협이 6차산업화 시스템의 핵심주체로 참여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6차산업 개별경영체 육성이 등한시되는 것은 아닙니다. 귀농·귀촌인 등 젊은층의 6차산업 창업을 촉진할 수 있도록 원스톱 창업지원 시스템이 구축됩니다. 컨설팅·판로 등 맞춤형 지원도 이뤄집니다. 6차산업 경영체에 대한 현장 맞춤형 지원을 위해 각 도별 6차산업지원센터까지 설치된 상황이고요.
농촌관광 활성화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입니다. 농촌에 구경 오는 사람이 많아야 6차산업의 시너지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정부가 코레일·민간여행사 등과 협업해 다양한 관광상품 개발에 나서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특산물 구매, 숙박·체험 예약 등이 가능한 농촌관광 온라인 예약결제 시스템도 구축됐고요. 농촌 방문자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그동안 금지됐던 농촌 민박의 아침식사도 지난해 허용했습니다.
●6차산업의 성과, 그리고 과제
6차산업은 나름의 성과를 내고 있습니다. 6차산업 창업자 수는 2014년 392명에서 지난해 472명으로 늘었고, 올해는 550명으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6차산업 인증사업자도 2014년 379명, 2015년 802명, 올 6월 말 현재 960명으로 급증하는 추세입니다.
6차산업 인증사업자의 매출 증가세도 뚜렷합니다. 인증사업자의 평균매출액 증가율은 2014년 11.2%, 2015년 12.1%, 올 6월 말 현재 16.3%입니다.
미흡한 점도 있습니다. 6차산업 개별경영체의 상품화·마케팅 능력이 부족한 게 대표적입니다. 6차산업 소비기반이 안정적으로 구축되지 않은 점도 고민거리입니다.
일반인의 6차산업 인지도가 떨어지는 점 또한 개선 과제입니다. 6차산업에 대한 생산자 인지도는 97.5%인 반면, 소비자 인지도는 66.3%에 불과합니다. 소비자 10명 중 4명은 6차산업의 개념조차 알지 못한다는 추론이 가능합니다.
6차산업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이 운영하는 6차산업 누리집(www.6차산업.com)에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해당 누리집에선 개념, 지원정책, 창업 가이드, 우수사례, 지역별 지원센터 현황, 상담, 자주 하는 질문·답변 등 6차산업에 대한 모든 것을 안내합니다.
다원농장 생산농산물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