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암 금정에서 자라고 있는 황칠나무 4년생
남향이고 따뜻한 곳에서는 잘 자란 황칠나무
하우스 안에 자라고 있는 황칠 포트 묘목
어느날 해남에 있는 한농가를 방문할 계기가 있었다.
정원에 심어진 한그루의 나무에 눈이 가있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었다.
가지와 잎이 가득 차있는 황칠나무였는데 지금까지 보아온 황칠나무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가지와 잎이 무성하게 메달려 있었다.
황칠나무는 조경수중 스스로 수형을 잡는 나무중 하나로 가지가 그리 많지 않아
황칠을 많이 재배한 농가라도 가지와 잎을 1톤 채취하기가 힘이 드는데
한 그루에서 많은 양이 나올 수 있음에 놀랬다.
나무 밑으로 다가갔더니 밑에 가지치기를 했는지 소복히 쌓여 있는 썩은 가지들이 가득했고 서너가지 꺾어 나왔더니 할아버지가 무슨 나무인지 아느냐고 물어오신다.
가지가 무성해 집 주인이 가지를 쳐달라고 해서 당신이 직접 가지치를 했다고 한다.
15년전 농가에 한 두그루씩 황칠나무를 나눠 심어 몇 몇 가구는 가지고 있다고 한다.
그래서 조금 꺾어가도 되냐고 물었더니 그렇게 하라는 대답이 떨어지게 무섭게 욕심껏 꺾어 차에 싣고 왔다.
꺾어온 황칠나무를 가지와 잎으로 구분해 가지는 베란다에 도막내어 말리고 있고
잎은 냉장보관하여 물 끓여 음료 대용으로 먹고 있다.
황칠은 먹어본 사람이 그 효능을 안다고 한다.
참옻나무의 몇 배의 좋은 효과가 있다 하는데 정말 좋다는 것을 어떻게 표현해야 될까요.
1. 정혈 작용
만병의 원인은 피의 흐름이 원활치 못한 탓입니다. 황칠은 혈액 내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은 감소시키는 반면,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은 증가시키는 등 피를 맑게 하여 혈류ㆍ혈압ㆍ동맥ㆍ생리 기능을 증진시키고, 관련 질병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2. 간기능 개선
간은 해독, 영양소의 대사, 저장 등의 작용을 하는, 생명 유지에 불가결한 장기입니다. 황칠은 간의 기능을 증진하여 숙취 해소, 피로 회복, 각종 해독작용, 무기력하고 의욕이 없을 때 도움이 됩니다.
3. 항산화 작용
호흡으로 들여 마신 산소 중 일부분은 활성산소라고 하는 유독물질로 전환되어 면역체계를 파괴하고 노화 및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황칠은 항산화 작용이 있어 노화 방지, 피부 미백, 주름 방지 기능을 증진시키고, 관련 질병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경조직(뼈와 치아)재생
황칠은 뼈와 치아의 기능을 증진시켜 충치ㆍ치주질환ㆍ골다공증ㆍ관절염의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되고, 조골세포(뼈를 만드는 세포) 증식을 도와 어린이 성장에 도움이 됩니다.
5. 면역력 증진
면역은 침입한 유해물질로부터 신체를 보호하는 방어작용입니다. 황칠은 면역세포 생육을 촉진시켜 각종 질병을 야기하는 원인들에 대한 조기 면역체계 및 생체방어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6. 신경 안정
황칠은 신경 안정 효능이 있어서 이유 없이 우울하거나, 잠을 편히 못자거나, 짜증ㆍ스트레스가 심한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안식향이 나오므로 우울증 환자에게 좋다고 전해진다.
7. 항균 작용
식중독 원인균인 황색포도상구균, 클로스트리듐 퍼프린젠스, 비브리오균 등의
생육을 저해하는 효과가 확인됐다
8. 암세포 증식 억제
실험 결과 간암ㆍ폐암ㆍ위암ㆍ유방암ㆍ백혈병 세포의 증식 억제 효과가 있어서 암 발생 위험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